피로회복을 위한 마늘주사, 푸르설티아민 주사 > 성형컬럼 및 성형뉴스

커뮤니티

건강한 아름다움을 위한 선택!

피로회복을 위한 마늘주사, 푸르설티아민 주사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오두종 (118.♡.14.112)
댓글 0건 조회 209회 작성일 15-01-09 17:51

본문

NAME : HiDoc | DATE : 2014-11-17 11:17:24 | HIT : 41 | 추천:10 | 비추천:7

일명 ‘마늘주사’로 잘 알려진 푸르설티아민 주사는 빠른 흡수를 위해 비타민 B1 유도체 성분인 푸르설티아민을 직접 체내에 주사하여 피로회복, 신경통 완화, 면역력 강화 등 건강관리 목적으로 이용되는 주사이다.

일본에서도 ‘난니꾸(마늘)주사’는 귀족주사로 불리며 인기를 끌고 있는데, ‘마늘주사’라 불리는 이유는 마늘이 실제로 들어간 것이 아니라, 푸르설티아민이 마늘 성분인 ‘알리티아민’에서 유래된 약물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푸르설티아민 주사를 맞으면 몇 분 후에 유황과 익은 마늘 냄새가 섞인 듯한 독특한 향이 잠시 입과 코 안에 퍼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비타민 B1(티아민)의 활성형 성분인 푸르설티아민은 생체이용률이 더 높기 때문에 각종 비타민 B1 결핍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다.

마늘

▲ 푸르설티아민 주사의 기대효과

푸르설티아민 주사는 신경통, 근육통, 관절통, 말초신경마비, 말초신경염, 심근대사장애, 위장운동기능 장애 등에 의한 비타민 B1의 결핍 또는 대사 장애가 관여한다고 추정되는 증상에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신진대사, 피로회복
푸르설티아민은 근육피로를 유발하는 물질인 젖산의 생성을 억제하고, 에너지 대사를 촉진한다.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여 영양소를 에너지로 전환시키는 데 필수적인 물질이다. 이 때문에 푸르설티아민은 운동선수와 수험생에게 특히 인기가 많다.

비타민 B1 결핍증의 예방, 보충 및 치료효과
비타민 B1은 에너지 대사에 필수적인 물질이기 때문에 이것이 결핍되면 전신에 영향을 미치는데, 특히 열량을 많이 필요로 하는 신경계, 소화기계, 피부계에 문제가 잘 생기며, 피로, 식욕부진, 체중감소, 피부 이상, 신경장애 등이 동반될 수 있다.

비타민 B1의 대표적인 결핍증은 각기병으로 양쪽 다리가 무겁고 하지부종이 있으며, 손발이나 입술주위가 저리고 식욕저하가 나타난다. 각기병이 심해지면 계단을 오르내릴 때에도 가슴이 두근거리고 숨이 차게 되며, 급성심부전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이렇게 푸르설티아민은 비타민 B1 결핍증을 예방하는 효과와 더불어 운동선수 등 육체적으로 에너지 소비가 많은 경우, 수험생, 소모성 질환, 임신부, 수유부, 갑상샘기능항진증 등으로 비타민 B1이 많이 필요한 경우에 보충해줄 수 있다.

신경장애개선, 중금속 해독
신경세포 증식을 촉진하고, 신경기능장애를 개선하는 성분인 푸르설티아민은 중금속 해독에도 효과가 있다는 다양한 연구결과들이 소개되고 있다.

독성학(Toxicology)논문에 따르면 납 중독된 흰쥐를 대상으로 푸르설티아민을 투여한 결과 흰쥐의 두뇌조직에 축적된 납이 배출되어 농도가 낮아지고, 납중독에 의한 것으로 알려진 비타민 B1(티아민)의 결핍상태도 회복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약대 고광호 교수팀).

또 다른 연구에서는 푸르설티아민을 하루 50mg씩 10일간 경구투여하고 이들의 수염을 시료로 하여 메틸수은의 체외배설 효과를 측정한 결과, 복용시작 7~10일 후부터 수은 배설량이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일본 효고현 위생연구소 야마모토 연구팀). 수은은 일본의 대표적인 환경오염 질환으로 각종 기형과 신경질환에 사망에까지 이르게 했던 미나마따병의 원인이 됐던 물질이다.

급성중독보다 환경오염과 미세먼지, 황사, 녹슨 상수도 배관, 기타 생활환경에서 오는 만성적인 중금속 중독이 문제가 되고 있는데, 중금속 중독은 체외로 배설이 잘 안 되고, 배출 기간이 20~30년 정도 소요되며, 몸에 축적돼 각종 신경질환, 생식기능 장애, 피로, 시력 및 청력 저하 등의 다양한 중독 증상을 유발한다.

베르니케-코르사코프 증후군 예방관리
베르니케-코르사코프 증후군은 베르니케뇌병증과 코르사코프 증후군을 통칭하는 병명으로 모두 뇌의 비타민 B1결핍으로 나타나는 신경학적 장애질환이다. 알코올 중독이나, 위 우회 수술 등 영양흡수문제로 비타민 B1이 부족한 경우에 주로 나타나며, 베느리케뇌병증은 안구운동마비, 손발 마비, 운동실조증 등이, 코르사코프 증후군은 기억상실, 통찰력 저하, 무관심, 무감동 등이 동반된다.

심장근육유지에도 중요한 역할
심장 근육 기능 유지 및 혈액 순환 장애의 원인을 개선해준다.

▲ 푸르설티아민 주사는 전문의약품, 전문의료진과 상담필요

푸르설티아민 주사는 전문의약품으로 병의원에서만 주사가 가능하며, 의료진 상담 후에 연령, 증상 등에 따라 용량을 증감하여 정맥주사 또는 근육주사로 주사할 수 있다.
효과가 빨리 나타나는 정맥주사는 혈관에 직접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주사속도를 천천히 하여 혈관통증에 주의해야 하며, 근육주사의 경우에도 신경 등을 피해 주사해야 하기 때문에 전문의료진이 직접 주사해야 한다.

단, 약물과민증의 기왕력이 있는 환자, 저칼륨 환자, 당뇨병환자(혈중포도당증가), 신부전증환자(증상악화 우려) 등은 의료진과 상담이 반드시 필요하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