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두종성형외과

성형수술

오두종성형외과의 제1원칙은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수술입니다

사각턱 교정
서양인은 아래턱이 강해 보이는 인상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데미 무어’ 같은 배우가 미인으로 인정을 받지만 동양인의 경우에는 계란형의 얼굴을 선호합니다. 눈, 코, 입이 아무리 아름다워도 아래턱이 크면 억세 보이는 인상이 됩니다. 사각턱의 원인은 뼈가 큰 경우도 있지만 음식을 씹는 저작근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교정방법은 뼈를 잘라내는 방법과 근육을 작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각턱 교정 방법

  • 사각턱 수술

    입안 절개로 턱뼈를 잘라내는 수술이다. 옆모습은 확실히 좋아지지만 앞모습은 많이 줄어들지 않아 수술 후에도 추가로 보톡스 시술이 필요할 수 있다. 물론 수술을 할 때 턱뼈의 두께를 반으로 잘라주는 시상절골 수술을 하는 경우에는 앞모습에서도 갸름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 보톡스 주사

    턱 근육에 주사하는 간단한 시술이며 효과는 약 1년 지속 되어 반복시술이 필요하다. (미용클리닉의 보톡스 참고)
  • 고주파 시술

    종아리 고주파 시술과 마찬가지로 입안 절개 후 고주파로 근육을 태우는 방법과 턱 근육으로 가는 운동신경을 차단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근육을 태우는 근육축소수술은 수술 후 부기가 심하고 염증, 혈종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효과가 미미한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신경을 찾아 태우는 신경차단수술은 아직 완전히 효과가 판정된 상황은 아니므로 경과를 지켜 볼 필요가 있는 수술방법이다..
사각턱 수술
얼굴이 네모지게 보이는 가장 큰 원인중 하나가 바로 아래턱 양쪽이 각이 져있을 때이며 이런 경우에는 뼈를 절제합니다.
과거에는 음식을 씹을 때 사용하는 저작근육의 부분 절제술을 같이 시행하였지만 지금은 수술 후 부작용이 많아서 잘 시행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씹는 근육(저작근)이 비후 된 경우에는 수술 후 정면에서 볼 때 얼굴이 갸름해지는 효과가 적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수술과 같이 사각턱의 주원인이 되는 저작근(씹는 근육)에 보톡스주사를 놓아 근육축소를 유도하여 턱이 갸름해지도록 하는 주사치료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 수술의 결과는 정면에서 보다도 45도 측면에서 볼 때 더욱 효과적이며 목선도 길어 보이게 됩니다.

사각턱수술을 하면 옆모습은 확실히 좋아지지만 앞에서 볼 때는 얼굴이 작아지는 효과가 적은 것을 보완하기 위해서 턱뼈 두께의 반을 절제하는 시상절골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 수술방법

    입안에 절개를 하고 하악각의 뼈를 절골도로 잘라내는 비교적 간단한 수술입니다.
  • 마취

    전신마취 하에서 수술하는 것이 원칙이고 아침에 수술을 하고 저녁이면 집에 돌아갈 수 있습니다.
  • 수술 시간

    수술의 복잡성에 따라 1시간에서 4시간까지 걸립니다.
  • 수술 후 경과

    얼굴뼈 수술 후 2~3일은 가장 많이 붓게 됩니다.
    이때는 얼굴에 탄력 마스크를 하게 되고 먹는 것도 부드러운 것만 드셔야 합니다.
    얼굴뼈에는 신경이 없기 때문에 수술 후에도 많이 아프지 않습니다.
    수술 후 3일째 붕대를 풀면 부기만 있을 뿐 얼굴에 상처가 없으므로 세수나 샤워가 가능합니다.
    입안의 실은 수술 후 7~10일째 제거를 합니다.
    수술 후 2주 후에는 붓기도 많이 가라앉고 화장도 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4주 후에는 위치를 이동한 뼈도 모두 굳어서 식사나 생활에 지장이 없습니다.
  • 합병증

    가장 많은 합병증은 수술 후 본인이 생각하는 것 보다 정면에서 보았을 때 많이 갸름해져 보이지 않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것은 뼈를 잘라내면 옆모습은 아주 많이 좋아집니다. 그러나 앞모습은 씹는 근육(저작근)의 줄어지는 정도가 환자에 따라 다르므로 결과의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수술 전 아주 많은 기대를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합병증은 뼈를 너무 과도하게 잘라내는 경우 아랫입술로 가는 감각신경이 다칠 염려가 있으나 욕심을 내지 않는다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광대뼈 축소수술
얼굴 윤곽과 크기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 관골 즉 광대뼈 입니다.
광대뼈는 모양과 크기, 위치가 매우 중요합니다.
얼굴 전체에 조화를 이루며 적당히 솟아오른 광대뼈는 오히려 매력이 될 수 있지만 솟아오른 정도가 심하면 투박해 보이기도 합니다.

서양인들은 관골(광대뼈)을 확대하는 수술을 받기 원하지만 동양인들은 관골을 줄이는 수술을 원하며 이 수술을 하면 투박해 보이는 인상을 매력적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얼굴에 살이 빠져서 광대가 두드러져 보이는 경우에는 광대뼈의 아래와 위(관자놀이와 볼)에 지방이식을 하여 부드럽게 보이게 하는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광대뼈의 돌출은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는데 전방돌출, 측면돌출 그리고 복합형이 있습니다.
앞쪽으로 돌출 된 경우에는 부분마취로 입안에 절개를 하여 광대뼈를 갈아주는 수술을 하시면 됩니다.
옆으로 돌출 된 경우에는 광대뼈의 양쪽 끝을 잘라서(절골) 안으로 밀어 넣어주는 수술을 합니다.
복합형인 경우에는 두 가지 수술을 같이 하게 됩니다.
현재 주로 절골을 하는 수술을 하므로 절골을 하는 경우에 대해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 수술방법

    측두부 또는 귀앞쪽을 절개해 옆얼굴 쪽의 광대뼈를 절골도로 부러뜨립니다.
    그런 다음 입 안쪽에 절개를 하여 광대뼈의 앞쪽을 자릅니다.

    양측이 잘린 광대뼈를 안쪽으로 밀어 넣어 주면 바로 얼굴이 갸름해 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남아 있는 광대뼈를 갈아서 좀 더 다듬어 줍니다.
  • 마취와 수술시간 및 수술경과

    사각턱 수술과 비슷합니다. 다만 귀 앞에 절개를 한 경우에는 실을 5~7일째 제거를 하게 됩니다.
  • 합병증

    모든 수술에는 합병증이 동반하지만 얼굴뼈 수술은 합병증이 드문 편입니다.
    가장 흔한 것은 비대칭(짝짝이)이 되는 것이고, 그 이외에 감염이나 피가 고일 수 있습니다.
    뼈를 자르기 때문에 매우 큰 통증이 따를 것 같지만, 사실 뼈에는 통증을 느끼는 감각신경이 없기 때문에 수술 후에 뼈 자체의 통증은 거의 느끼지 못합니다.
작은 턱(무턱) 성형수술
얼굴을 측면에서 보았을 때 코끝과 턱을 연결하는 선에 입술이 약간 닿는 곳에 위치해야 아름답게 느껴집니다.
그러나 아래턱이 작거나 뒤로 밀려있는 경우에는 얼굴 윤곽의 전체적인 균형이 깨지게 됩니다.
아래턱의 발육 부진으로 짧게 형성된 이와 같은 작은 턱, 무턱은 얼굴의 길이를 짧아 보이게 하고 입이 돌출된 것 같은 인상을 줍니다.
유약해 보이거나 복 없어 보이기도 합니다. 특히 무턱의 경우는 '좀 모자란 사람' 이라는 느낌을 주기 쉽습니다.
옆에서 보았을 때 턱이 뒤로 들어가 보이는 작은 턱, 무턱은 입이 돌출되어 보이기 때문에 치아 교정을 하는 경우가 많으나, 치아교정 대신 무턱 교정 수술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지방주사 : 정도가 경하게 턱끝이 들어간 경우

    지방주사는 본인의 배나 허벅지에서 지방을 주사기로 빼서 턱에 주사해주는 아주 간단한 수술입니다.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원하는 정도로 되려면 2회 정도의 시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인공삽입물을 넣어주는 경우

    인공삽입물을 넣어주는 경우에는 입안이나 턱밑 피부에 절개를 하고 실리콘이나 고어텍스 등을 넣어주는 간단한 수술을 하게 됩니다.

    보형물의 삽입은 국소마취로 간단하게 시술하며 회복이 빠른 장점이 있으나 삽입물이 비뚤어지거나 위치가 바뀔 경우가 있어 관리에 주의를 요합니다.
  • 턱끝 절골수술 : 정도가 심한 경우

    턱이 들어간 정도가 심한 경우에 시행하는 턱끝 절골술은 전신 마취하에 시술하며 턱끝 뼈를 수평으로 잘라 아랫부분을 필요한 만큼 앞으로 잡아 당겨 철사로 고정하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턱뼈를 잘라 돌출시키는 수술은 이동시킨 뼈가 굳을 때까지 음식물을 씹을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가능한 부드러운 유동식으로 식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마 성형수술
아무리 시원스런 이목구비를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이마가 좁거나 평평하면 답답한 인상을 주기 때문에, 얼굴의 전체적인 윤곽을 살려주는데 있어 이마가 차지하는 비중은 크다 할 수 있습니다. 이마가 지나치게 평평할 경우, 코 선과 이루는 윤곽이 돋보이지 않기 때문에 매력적인 옆모습을 가질 수 없습니다. 꺼진 이마보다는 적당히 도톰하게 튀어나온 둥근 이마가 보기에도 좋고 시원한 인상을 만들어 줍니다.

낮은 이마를 교정하는 방법에는 이마 상단의 머리카락 안쪽 두피에 작은 절개선을 내어 이 절개선을 통해 환자 개개인의 이마 모양에 맞추어 미리 제작한 맞춤형 실리콘을 이마의 골막 밑으로 넣어주고 봉합합니다.

이렇게 실리콘을 넣어주는 수술을 한 경우에는 수술 효과가 아주 좋습니다. 그러나 실리콘의 테두리가 보인다거나 염증 등의 문제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이물질에 대한 부담이 있다면 부작용이 적은 자가지방을 주사하는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저희 병원에서는 지방이식 수술을 권합니다.
이마는 지방의 흡수가 다른 부위보다는 많은 편(30-50 %)입니다.

3~6개월 뒤에 2차 시술을 받으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귀족수술
귀족수술이란 코 날개와 볼이 만나는 입주위의 팔자주름이 시작되는 부위가 꺼져있으면 빈티가 나고 입이 돌출되어 보여서 이곳을 올라오게 하면 귀티가 난다고 귀족수술이라고 합니다.

수술방법

  • 보형물 삽입

    입안절개로 실리콘, 고어텍스, 메드포어 등을 넣어주는 수술이다.
    수술효과는 좋으나 보형물의 노출, 염증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수술효과는 좋은 편이다. 특히 잇몸노출증이 있는 경우에는 권할 만하다.
  • 지방이식

    본인의 지방을 주사하는 방법이다.
    귀족뿐만 아니라 팔자주름도 동시에 치료가 가능하다.
    수술의 부작용은 별로 없으나 지방이 많이 흡수되는 부위이므로 2차 시술이 필요하다.
    이식한 지방이 생착되고 난 후에는 흡수가 거의 되지 않는다.
  • 필러 주사

    주로 레스틸렌 계열을 사용한다.
    귀족에도 사용을 할 수 있지만 경제적이지는 못하다. 양이 많이 필요하며 지속기간도 1년 정도이기 때문이다.
    팔자주름이 약하게 있는 경우에는 아주 효과적인 치료방법이다.

인중수술(고양이 수술)

인중수술(고양이 수술)은 코와 입술이 만나는 각도가 적어도 90도 정도는 되어야 되는데 이것이 너무 작으면 예쁘게 보이지 않는다.
입안절개로 코 중간의 기둥에 실리콘을 넣어주면 윤곽이 살아나면서 귀티가 난다.
이 수술은 웃을 때 잇몸이 많이 보이는 잇몸노출증의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 잇몸노출증이란 웃을 때 위 치아와 잇몸이 과다하게 보이는 것이다. 치료방법은 보톡스 주사, 인중수술(실리콘) 그리고 입술 올리는 근육을 자르는 수술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