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툴리눔 톡신 시술 Q&A, 중단하면 주름 더 생길까? > 성형컬럼 및 성형뉴스

커뮤니티

건강한 아름다움을 위한 선택!

보툴리눔 톡신 시술 Q&A, 중단하면 주름 더 생길까?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오두종 (118.♡.14.112)
댓글 0건 조회 211회 작성일 14-11-03 11:38

본문

 

보툴리눔 톡신은 2013년도 말 약 3조원 시장규모로, 미용성형에 대해 관심 있는 사람치고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일반화되어 있다.

보툴리눔 톡신 시술에 대한 인기만큼 시술방법과 효과, 톡신 제제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다. 이에 국가건강정보포털의 보툴리눔 톡신 정보를 참조로 보툴리눔 톡신 시술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본다.

Q1. 보툴리눔 톡신 제제의 원리와 안전성은?

보툴리눔 톡신(독소)은 운동신경과 근육 사이에서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이 분비되지 못하도록 해, 해당 부위의 근육을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것이 기본 작용 메커니즘이다.

보툴리눔 톡신 제제로는 전 세계적으로 보톡스(앨러간), 나보타(NABOTA, 대웅제약), 제오민(멀츠), 메디톡신(메디톡스), 디스포트(입센), 보툴렉스(휴젤), BTXA(란저우 생물제품연구소), 마이아블록(솔스티스 뉴로사이언스) 등 단 8개 소수의 회사 제품이 있다. 보툴리눔 톡신이 생물무기금지협약의 대상물질로 국제적인 규제 대상이기 때문에 후발주자의 진입이 어려운 편이다.

보툴리눔 톡신은 신경독소로 근육마비현상과 각종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초래해 부작용으로는 입마름 현상, 안구 건조증, 복시현상, 구역질, 호흡약화 등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사람에게 적용하는 보툴리눔 톡신 제제는 보툴리눔 톡신의 순수 단백질만을 나노그램 수준으로 정제해서 전신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용량 이하로 사용하기 때문에 실제 임상에서는 전신 부작용에 대한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Q2.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중단하면 주름이 더 생긴다는데, 한번 맞으면 계속 맞아야 하나?

할아버지 얼굴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받다가 안 받으면 주름이 더 심해지는지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원리상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받다가 그만둔다고 해서 주름이 더 심하게 생기는 것은 아니고 최소한 시술 받기 전 상태로 원상회복이 되는 것이다.

다만 보툴리눔 톡신 시술로 주름개선 효과가 있다가 시술 전 상태로 돌아가면서 주름이 더 심해졌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단, 보툴리눔 톡신 시술 후 없던 주름이 생길 수도 있다. 표정근육이 서로 다 연결이 되어 있어 한쪽이 안 움직이면 연결된 다른 한쪽의 근육이 많이 움직이는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눈가에 시술시 눈 안쪽으로 주름이 몰리거나 미간에 주사시 콧등 주름이 더 잡히기도 한다. 이런 경우에는 예방적으로 미리 주사하거나 표정근육이 많이 움직이는 부위에 보툴리눔 톡신을 주사하면 된다.

Q3. 보툴리눔 톡신 시술이 효과적인 주름이 따로 있나?

보툴리눔 톡신 시술은 모든 주름을 해결해주기보다는 특히 표정주름에 효과적이다.
표정주름은 개인의 습관대로 자주 짓게 되는 표정근육을 따라 주름이 생긴 것을 말하며 이마, 미간, 눈가, 콧등, 입술, 세로 목주름 등이 이에 속한다.

손등이나 가로 목주름처럼 날 때부터 자리 잡고 있는 주름에는 효과가 없고, 코 옆이나 입 옆의 깊은 팔자주름은 필러 시술을 병행해서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Q4. 보툴리눔 톡신 시술로 주름을 예방할 수도 있다는데?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받으면 그 기간 동안 표정주름이 잡히지 않고 무의식적으로 잘못된 표정 습관 자체가 교정될 수도 있어서 주름이 심해지는 것을 예방할 수도 있다.

2002년 미국 FDA 보툴리눔 톡신 임상시험 결과에서 주름 예방효과에 대해 증명된 바 있으며 이 때문에 최근에는 보툴리눔 톡신 시술 연령이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으로 점점 낮아지는 추세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