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어싱이란?


간단한 귀볼 피어싱은 상품을 파는 매장에서 시행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시술을 받고나서 염증이나 금속 알러지로 부작용을 겪으면서 고생만 하고 이후 귀걸이를 하지 못하고 또 다시 시도할 엄두를 내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경우에는 켈로이드 처럼 딱딱한 흉터가 혹처럼 생기는 부작용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피어싱도 의료시술이므로 샵에서 시행하는 것은 불법이라는 사실도 있지만 간단한 시술도 병원에서 시술을 받으셔야 부작용도 줄일 수 있고 고생을 덜할 수 있습니다.

피어싱을 해서 부작용이 없으려면 우선 청결하게 소독을 해서 시술을 해야 되고 금속알러지가 적은 스테인레스나 티타늄 재질의 피어서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시술 후 관리를 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병원에서 시술을 할 때는 일회용 피어서를 사용하고 재질은 주로 스테인레스를 사용하며 피어서의 굵기가 적어도 1.2 mm 정도는 되어야 나중에 잘 막히지 않게 시술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피어싱을 하는 부위

 

1)귀: 귀볼(lobe), 귀연골(helix), 트라구스(tragus), 룩(rock)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귀볼에 하는 경우에는 약 6주정도면 통로가 완성되어 다른 귀걸이로 교체가 가능하지만 귀의 다른 연골 부위에 시술을 하는 경우에는 열리는데 약 12주 정도가 걸리므로 이 기간이 지나서 다른 것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2)배꼽: 두번째로 많이 시술 하는 부위이다. 밸리 댄스를 하는 사람이나 배에 살이 약간 있는 사람이 하면 더욱 잘 어울린다.

적어도 1.2 cm 이상의 간격을 두고 시술을 해야 나중에 줄어 들어서 예쁘게 된다. 그래서 열리는데 시간이 적어도 10주 정도가 필요하다.

3)이외에 코, 눈썹, 입술, 혀 그리고 성기에 하기도 한다.

 
 
시술과정

1)위치선정을 먼저 한다. 여러가지를 고려해서 정해야 한다 조금 크고 무거운 것을 좋아하는지 작고 귀여운 것을 좋아하는지 등등




2) 일회용 기구로 시술


 
 
시술 후 관리


1. 술은 면역력을 떨어뜨려 감염의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최소한 1주일은 삼가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피어싱 홀이 안정화되기 전까지는 시술 부위에 가급적 물이나 오염 물질에 노출되지 않게 해야 하지만 이는 거의 불가능 하므로, 세수나 머리를 감을 때 그리고 샤워 시에는 물이 들어가지 않게 젤 타입의 항염연고(테라마이신 안연고)를 바르고, 샤워를 한 후 연고를 깨끗이 닦아 낸 다음 물기는 깨끗이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3. 피어싱 부위를 매일 1-2회 깨끗이 알코올 등의 소독약으로 닦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피어싱 부위의 염증은 보통 1주일 이내에 오게 됩니다. 이때 처방해 드린 항생제를 3일 정도 복용하시면서 소독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래도 호전이 없다면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5. 사우나나 찜질방(특히 숯가마) 그리고 스키장에 장시간 노출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피어싱 부위에 화상이나 동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귀 피어싱 후 주의사항


1. 귀의 앞 뒤쪽을 하루 1-2회 깨끗이 소독하고 말려주시고 180 도 좌우로 돌려주십시오.

2. 시술한 피어서를 4-6주간(귀연골은 12주간) 빼지 말고 착용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에 금속 알레르기가 적은 원하시는 귀걸이를 하십시오.

3. 머리를 감을 때 샴푸나 린스를 깨끗이 씻어 내 주시고 귀를 깨끗이 닦고 말려주십시오.

4. 피어서를 뺄 수 있을 때까지 파머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피어서를 뺄 수 있을 때도 셀로판테이프로 구멍을 막고 파마를 하십시오.


 
 
배꼽 피어싱 후 주의사항

1. 하루 1-2회 소독하고, 샤워하기 전 연고 바르고 샤워 후 연고를 깨끗이 닦아내는 것은 귀와 똑같습니다.
2. 목욕탕 속에 들어가거나 수영은 약 3-4주간 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시술환자 보기



<귀 피어싱>










피어싱 후 부작용

1)귀걸이로 인해 귀 볼이 찢어진 경우의 치료

귀걸이가 들어갈 수 있도록 남겨 두고 봉합을 할 수도 있지만 보통은 바로 봉합을 하고 6개월이 지나서 새로운 자리에 피어싱을 하는 것을 권한다.




2) 무거운 귀걸이를 해서 구멍이 길어진 경우



<길어진 구멍의 주변을 잘라내고 쪼여준다>




3) 감염으로 인한 켈로이드 같은 비후성반흔이 생긴 경우


<비후성반흔을 잘라내고 재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