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확대수술

유방확대수술을 하려고 생각한다면 이 수술에 대해 많은 것을 알아야 한다.

유방확대수술은 미국에서는 지방흡입수술 다음으로 많이 행해지는 성형수술이며 우리나라에서도 아주 많이 시술을 받고 있고 결과도 대부분 만족스럽다.

어떤 경우에 수술을 하는가?
가슴확대수술을 받는 대부분의 경우는 성장할 때부터 가슴이 작은 경우와 원래 가슴은 많이 작은편이 아니었으나 체중감소와 출산과 수유 후에 과거의 가슴크기보다 작아지고 탄력이 감소된 경우이다.
수술을 받으면 가슴의 크기뿐 아니라 모양이 좋아지고 옷을 입고나서도 옷맵시가 난다.

 
의사와 상담을 할때 선택해야 할 사항들


① 삽입물의 종류

1. 코히시브젤 백(Cohesive gel bag, 코젤)

1992 년 미국 FDA에서 실리콘 백을 인체에 유해하다고 사용을 금지 시켰습니다.
이후 생리식염수를 실리콘 백안에 넣어서 사용하는 식염수 백만을 사용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의사와 환자들은 부작용은 좀 더 많을 수 있지만 옛날 실리콘 백의 촉감을 잊을 수 없어 실리콘 백을 사용 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FDA에 요청을 했습니다.
그래서 실리콘 백이 터져도 흘러내리지 않는 좀 더 점도가 높은 실리콘을 개발한 것이 코히시브 젤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7 년부터 사용이 허가 되어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미국에서는 좀 더 점도가 높은 코히시브 젤백을 개발하여 점도가 높아지면서 촉감은 점점 단단해지지만 부작용이 적은 쪽으로 가고 있습니다.


2. 식염수 백(saline bag)


식염수 백은 비어있는 실리콘 백을 가슴에 넣고 인체액과 일치하는 0.9%의 식염수를 주사로 채워서 부풀려 준다. 식염수 백은 통계적으로 1년에 1% 정도의 누출이 있는 것으로 생각되어 10년이면 10%의 누출이 있다고 발표가 되고 있습니다.
식염수 백은 누출된다 하여도 인체에 해가 없고 흡수되어도 소변으로 배출된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감촉과 모양이 실리콘에 비해 많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코히시브 젤 백(코젤)

식염수 백

감촉

식염수 백 보다 촉감이 부드럽다

촉감은 약간 단단하다

피부 절개(흉터)

피부절개를 길게 해야 된다

피부 절개가 작다

터지는 경우

외형상 표가나지 않으므로 3년 후2년마다

MRI 검사를 해야 한다(추가비용)

터지더라도 인체에 무해하고

즉시 외형으로 표가 난다

부작용

피막구축의 부작용은 더 많다

피막구축의 부작용이 적다




② 절개하는위치

1. 겨드랑이 부위
2. 유륜주위 부위(젖꼭지 주위의 색이 검은 부위)
3. 유방아래 주름 부위 : 흉터가 잘 가려지는 부위가 아니여서 현재 빈번하게 행해지는 부위는 아니다.
그래서 겨드랑이 부위 또는 유륜주위 부위에 절개를 하게된다
선택은 환자의 직업과 생활 패턴에 따라 결정하게 되므로 의사와 상담 후 결정하게 된다.

개인적인 생각은 특수한 직업의 여성이 아니라면 유륜주위절개를 권하게 되는데 이는 옷에 가려지는 부위여서 활동이 자유롭고 수술할 때 출혈을 직접보면서 지혈이 가능하며, 합병증으로 인해 2차 수술을 할 때 수술했던 부위로 다시 수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겨드랑이로 절개한 경우에는 2차 수술 때 유륜주위 또는 유방 아래 주름에 또다시 절개를 해야한다.)



③ 삽입물을넣는위치
많이 여윈 사람은 근육아래 넣어야 삽입물이 만져지지 않아서 좋다.
어느정도 피하지방이 있는 환자는 어느 쪽으로 넣어 주어도 괜찮다고 생각되나 근육 아래에 넣는 경우에는
대부분 전신마취를 해야하고 수술 뒤 일주일 정도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있다.
(근육 위에 넣는 경우에는 수술뒤 1~2일만 지나면 통증이 별로 없다.)

 

④ 삽입물의크기

주로 환자의 키, 가슴둘레와 유방의 모양을 보고 결정하는데 환자의 브레지어 안에 삽입물을 넣어 보고 환자가 좋아하는 크기를 참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의사와 반드시 상의를 해야한다.
보통 수술 후 1~2브라컵 정도 증가한다.

 
 

⑤ 수술하기좋은기간

보통 월경이 가까워지면 가슴이 조금 커지고 단단해지기 때문에 수술시기는 월경이 끝나고14일간에 하는 것이 좋다.

1.수술방법
⊙ 대부분 전신마취를 한다.
⊙ 수술은 예정된 부위에 피부 절개를 하고 삽입물을 넣고 피부 봉합을 하는 간단한 수술이며 2시간 정도 걸린다.

2.수술후경과
⊙ 하루정도 입원을 할 수 있다. 근육 아래에 넣은 경우 통증이 있을 수 있어 진통제 주사처치가 필요할 수 있기때문이다.
⊙ 실밥은 일주일 후에 제거하고 일상생활은 바로 가능하다.
⊙ 수술 일주일 뒤부터 하루 세번(잠에서 깼을 때, 오후, 취침전) 10분정도 가슴 맛사지를 해주어야 한다.
(맛사지는 3~6개월간 해야한다.) 이렇게 마사지를 열심히 하여야 피막구축을 예방할 수 있다.

 
 
합병증

1.감염, 혈종(피가 고이는 것)등 여러가지 합병증이 있을 수 있으나 실제로 피막구축(가슴이 딱딱해지는)만 생기지 않는다면 합병증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2.삽입물이 터지는 경우
통계적으로 1년에 1%정도의 빈도로 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10년이면 10%의 환자에서 경험합니다. 이런경우에는 다른 부작용은 없고 삽입물을 교체해야 합니다.

 
 
피막구축이란?

피막구축이란 삽입물 주위에 생기는 막이 두꺼워지거나 삽입물 주위의
방(space)이 작아지는 것이다.
그래서 실리콘 삽입물이 딱딱해지는 것이 아니라 이막이 두꺼워지거나
쪼그라들면 유방 삽입물이 자유롭게 움직이지 못해 가슴모양이 공처럼
줄어들고 딱딱해진다.

그래서 수술후 약 6개월간 마사지를 하여 이 방을 넓게 유지되도록 하여야
피막구축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유방축소 수술

유방 축소술이란 지나치게 큰 유방을 체격에 알맞게 줄여 주는 수술을 말합니다.
유방이 너무 크면 운동을 피하게 되고 유행에 맞는 옷을 입기가 거북스럽고 자세가 나빠지게 됩니다. 유방 축소술이 적용되는 여성은 유방이 너무 무거워서 어깨가 아프고, 브레지어를 착용하고 있는 어깨에 홈이 파이고, 유방 밑 주름에 습진과 같은 피부질환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1)수술 방법

전신마취로 수술을 합니다.
다양한 수술 방법이 있으며 환자의 유방 상태에 따라 적절한 수술 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유륜주위절개 및 유방에 여러 형태의 절개를 가해 축소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수술 시간은 3~4시간 정도 걸립니다.

<유륜 주위와 유륜 아래로 절개를 하여 피부와 유방조직을 잘라내고 기워준다>


2)수술 후 관리

수술 후 3~4일이면 압박붕대를 풀고 관리용 브래지어를 착용합니다. 약 7~10일 후 실밥을 뽑고, 1~2주 후면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합니다. 수술 후 한 달 가량은 심한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수술 후 6주까지는 잘 맞는 브래지어를 착용해야 합니다.

3)부작용 및 수술 후 문제점

◈ 흉터의 문제

잘라내야 할 조직이 많고 피부의 탄력이 없는 경우에는 유륜 주위를 따라서 흉이 남고 여기에 추가적으로 수직선 또는 거꾸로 된 T자 형태의 흉이 남습니다.

유방축소술은 어떠한 경우든 불가피하게 수술 후 흉터가 남게 되는데 보통 이 흉터는 1~2년 정도 지나면 색깔이 옅어져서 그리 보기 흉하지는 않습니다.

◈ 수유장애

미혼 여성일 경우에는 반드시 수술 전에 수유에 관한 상담을 받아야 하며 유선을 다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축소수술이 진행되도록 해야 합니다.

◈ 유두 감각의 저하

일시적인 유두 감각의 저하를 일으킬 수 있지만 대부분은 6개월에서 1년 정도 지나면 감각기능을 회복하므로 크게 걱정할 문제는 아닙니다.

◈ 비대칭


유방축소 전후







유방 처짐 수술

유방이 처진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단순히 유방확대수술만으로도 처짐이 어느 정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

처짐이 심한 경우에는 유방축소수술처럼 가슴의 유륜주위와 유륜 아래로 절개를 해서 유방조직을 잘라내지는 않지만 피부를 적당히 잘라내고 모아주는 수술을 합니다. 유방확대를 같이 하고 싶다면 같이 할 수도 있습니다.

유방 처짐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유륜주위에만 잘라내고 기워주면 된다.

이때 원한다면 유방확대수술도 같이 할 수 있다.




유방 처짐 수술 + 유방확대 수술 전 후







함몰유두 수술

유두(젖꼭지)가 돌출되어 있지 않고 유방 안으로 들어간 상태를 유두 함몰이라고 합니다.
함몰유두는 전세계 여성의 약 2%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최근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에는 3%의 빈도로 약간 더 발생한다고 합니다. 대부분 선천적으로 타고 나게 되는데 유두 밑에 지지해줄 조직이 부족하고 유관이 짧아 안쪽으로 잡아당기며 단단한 섬유조직이 유두의 돌출을 억제하여 발생한다는 것이 최근의 견해입니다.

함몰 유두에는 분비물이 잘 끼어 염증이 생기기 쉽고, 유관 조직이 파괴될 위험도 있습니다.

게다가 젖을 먹이지 못하므로 유방암 발생 확률이 높고, 유방암 증상 중 하나로 젖꼭지가 함몰될 수도 있기 때문에 심리적인 불안감을 주기도 합니다.

미혼 여성들 중에는 결혼 전에는 미처 깨닫지 못하다가 아이를 낳고 수유할 때가 되어서야 발견하는 예가 대부분입니다. 함몰 유두는 임신, 분만, 수유 과정에서 자연 치유되기도 하지만 그 정도가 심하면 수술을 받는 수밖에 없습니다.

⊙ 교정방법

1) 함몰이 가벼운 경우

함몰 정도가 가벼운 경우에는 유축기 같이 유륜 주위를 눌러 함몰된 유두를 뽑아주는 기구로 교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이나 분만, 수유 중 자연 해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함몰이 심한 경우

유두가 완전히 함몰된 경우에는 교정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유두에 바로 절개를 가해 함몰된 유두를 밖으로 끌어낸 후 유두를 다시 봉합해주는 시술이 많이 쓰입니다.

이렇게 수술을 하는 경우에는 수술 후 재발은 적지만 수유는 할 수 없습니다.

최근에는 유두 주위를 절개한 후 유두를 밑으로 잡아당기는 섬유질을 절단하고 쌈지봉합을 하는 수술법이 많이 시술되는데 유관이 보호되어 수술 후에도 수유는 가능하지만 재발을 하는 경우는 가끔 있습니다. 그리고 약간의 흉터가 남습니다.

수술 후에도 수유가 가능하도록 유선을 보호하면서 수술 하는 방법

: 유륜주위에 피부를 일부 절제하고 유관을 보호하면서 유두 밑에 터널을 만들고 쌈지 봉합을 합니다.





유두 함몰 수술 전 후

⊙ 수술후 경과

일상생활은 수술 후 7~10일 후 실밥을 푼 후 가능하고 샤워도 이때 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한 달간은 격렬한 운동을 삼가야 하고 약 2~3주 동안은 가슴이 많이 예민한 상태이므로 육체적인 접촉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부작용 및 문제점

1) 흉터의 문제

함몰유두수술은 흉터가 생기기는 하나 유륜 내에 아주 작은 크기로 생기므로 흉터에 대한 부담감이 적은 수술입니다.

2) 수유장애

미혼 여성일 경우에는 반드시 수술 전에 수유에 관한 상담을 받아야 하며 유선을 다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함몰유두수술이 진행되도록 해야 합니다.

3) 유두 감각의 저하

대부분의 유두함몰교정술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일시적인 유두 감각의 저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중 상당수는 6개월부터 1년 정도 지나면 상당부분의 감각 기능을 회복하므로 크게 걱정할 문제는 아닙니다.

4) 함몰 재발

함몰의 정도가 심할 경우에는 수술 후에도 재발할 가능성이 더 있습니다. 그러나 재발했을 경우라도 재수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여성형 유방 수술

성형수술의 지방흡입을 참고해주세요.

>>바로가기